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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assical period 고전주의 음악

人心ㅇ 2014. 6. 6. 21:30


많은 사람들은 고전 음악은 재즈, 팝, 락과 같은 장르에 반대되는 심각한 음악을 떠올리지만, 고전주의 음악은 1750년에서 1830년 사이에 쓰여진 음악을 말한다.

고전주의 양식
고전주의 시대에는 과장되고 매우 장식적이었던 바로크 양식의 건축들은 점점 사라지고 차분하고 절제된 고대 사회의 깔끔한 균형과 비율에 초점이 맞추어졌다.
그리스, 로마, 영국등은 고전주의 성향이 극치에 이르렀다.

하지만 프랑스에는 조금 특이하게도 로코코라는 짧은 사조가 있었는데, 이 형식은 섬세하고 정교하게 장식된 특징을 보였다.

18세기 로코코 미술의 특징이 잘 나타난 작품.
프랑스 궁정에서 총애받던 앙크완 와토(1684-1721) 작품


음악의 고전주의 양식
장식적이고 기교가 복잡하던 후기 바로크 양식을 따르던 작곡가들도 점점 명료하고 정돈되고 균형을 중시하며 고전주의로 돌아서서 고전교향곡과 현악 사중주곡 혹은 독주 소나타 등을 작곡했다.

고전주의는 네사람의 거장 작곡가들이 지배했는데 모두 빈을 중심으로 활동했기 때문에 이들은 첫번째 빈 악파로 알려져 있다. 하이든과 모짜르트, 베토벤, 슈베르트 이 네 작곡가의 작품들이 고전주의 음악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사회에서 음악의 위치
18세기 후반은 사회적 동요의 시기였다.
예전의 사회적 계급질서가 무너지기 시작해서 프랑스 혁명에 이르러 그 절정에 달했고, 음악도 더 이상 귀족들이나 고위 성직자만을 위한 것이 아니었다.
이러한 사회적 급격한 변화는 4대 고전주의 작곡가들의 직업적 행보에서도 알 수 있다.
이들 중 가장 연장자인 하이든은 한 귀족 가문만울 위해 일했다. 모짜르트 역시 잘츠부르크의 대주교 밑에서 일하면서 하이든과 비슷하게 음악활동을 시작했지만 좀더 수익이 좋은 제안이 들어오자 곧 자유 계약직으로 바꾸었다.
이로써 개인적인 자유는 얻었지만 넉넉하고 안정된 생활을 보장 받지는 못했다.
배토벤은 친구들과 부유한 귀족 후원자들의 도움을 받을 수 있었으나 모짜르트처럼 18세기의 관습에 구속받지 않았다.
베토벤은 음악가가 시종의 역할이라는 개념을 깨트린 첫 작곡가로서, 그의 후원자들이 그의 음악을 이해하려 했다.
과거와 같이 작곡가가 후원자의 취향에 맞게 곡을 쓰지 않았던 것이다. 그는 이렇듯 강렬한 개인주의적 음악을 통해 당시 부상하고 있던 중산층에 다가갔다.
빈 출신의 슈베르트는 단 한번도 종신직을 구하려는 노력을 하지 않았다. 낭만주의 시대로 넘어가는 문턱에 서 있던 이 작곡가는 자기가 원하는 대로, 또 자기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음악을 썼다.
가곡과 실내악을 비롯한 상당수의 슈베르트 음악은 국내 시장을 위한 것이었고 그의 교향곡은 단 한곡도 그 생전에 연주되지 않았다.

[출처] 고전주의 음악|작성자 Yeonam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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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특징

 

-18세기 계몽주의가 풍미한 시대에 탄생.

-클래식이라는 의미 자체가 사실 원래는 이 고전(classic)주의 시대의 음악을 의미함

-바로크시대의 복잡하고 혼란한 양식에 반항, 간결하고 명확한 것들 지향하면서 자연스레 탄생함

-핵심을 향해 끊임없이 찾아가려고하며, 논리적, 합리적, 뚜렷하고 명확한 구조를 가짐->규칙적인 형식미의 극치인 소나타형식이 탄생함.(특히 비엔나학파(하이든,모차르트,베토벤)에서 발달함)

-간결하고 솔직한 선율을 택하다보니 화성적인 반주로 뒷받침하는 단성음악(동성음악)으로 전환됨.

-음악의 절정인 교향곡의 형식이 탄생하고 체계화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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