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2014. 6. 7. 22:50

쿨 재즈
Cool Jazz
 
서두
 
_“쿨 재즈”란 용어는 찰리 파커와 디지 길레스피의 밥보다 더 부드럽고 따라가기 쉬운 경향의 모던 재즈를 지칭한다. “쿨 재즈”는 사운드의 거칠음과 쇳소리를 배제한다. “쿨”의 경향을 띤 음악 활동을 했던 뮤지션들은 대개 레스터 영과 카운트 베이시의 영향을 받았다. 가령, 스탄 겟츠와 마일스 데이비스는 종종 “쿨”로 분류되고, 모두 레스터 영의 영향을 받은 뮤지션들이다. 모던 재즈 쿼텟의 미묘하고, 실내악과 같은 특징을 “쿨”이라고 불려온 게 사실이다. 하지만 우연하게도, 이러한 “쿨”이란 용어는 재즈 뮤지션들 사이에선 그다지 많이 통용되지 않는다. 사실, 몇몇 연주자들은 자신들의 음악을 누군가 설명할 때 이 용어를 사용하는 것을 듣는다면 별로 유쾌하지 않게 생각한다. 바꿔 말해서 부분적인 의미로는, 그들의 연주에 힘이나 정열적인 면이 부족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을 것이다(실제 재즈 뮤지션들은 이러한 용어들 즉, 밥이나 쿨, 또는 하드 밥이니 하는 음악적 분류 자체에 얽매이려 들지 않는다. 이러한 분류는 오직 감상자들에게 음악에 대한 이야기를 하기 위한 도구일 뿐 절대적 의미와는 무관함을 강조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쿨 재즈”는 널리 쓰여진 음악적 명칭이다.
_저널리스트들과 레코드 회사들은 1950년대에 이러한 “쿨 재즈”란 용어를 널리 사용하였다. 그들은 또한 그 당시 캘리포니아에 본거지를 둔 백인 뮤지션들에 초점을 맞춰 불균형한 주목을 끌게 하였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은 1950년대의 모든 웨스트 코스트 재즈는 쿨 재즈 또는 쿨 재즈는 웨스트 코스트 재즈라는 느낌을 갖게 된다. 그러나 실제로, 이 용어들은 어떤 특정한 인종이나 지역에 속한 음악인들의 작품이나 연주에 제한을 두지 않았고, 1950년대의 캘리포니아 재즈 계에는 쿨 재즈 말고도 다른 스타일의 재즈들도 많이 있었다.
_몇몇 역사가들은 밥으로부터 쿨을 구분하고, 보통 찰리 파커와 디지 길레스피의 즉흥 연주보다 더 간단하고, 부드러우며, 더욱 멜로디적이다. “쿨 재즈”라고 불려져온 음악에선 대선 멜로디와 이미 씌여진 편곡을 다소 강조하는 경향을 보인다. 그러나 “쿨”이라고 불리는 음악의 대부분이 밥으로부터 확연히 구분되어지는 것은 아니다. 이러한 불확실한 용어 사용에 대한 해결책으로 어떤 부드럽고, 다소 변동이 없는 스타일을 가리켜 “쿨 밥”이라고 부를 수 있을지 모른다. 그리고 만약 그 음악의 리듬, 화성, 멜로디 윤곽이 밥으로부터 나온 것일지라도 감상자들은 이러한 음악을 완화되고 압축된 것이라고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_여기에 용어 사용에 대한 예증이 한 가지 더 있다: 피아니스트이자 밴드 리더인 조지 쉬어링을 어떤 이들은 “쿨”이라고 하고 다른 어떤 이들은 “밥”이라고 하며, 때론 “우아한 밥(polite bop)"이라고 불려져 왔다.
 
 
단원 요약
Chapter Summary
1. "쿨 재즈“는 모던 스타일에 적용되는 용어로서, 가볍고 건조한 음색, 적거나 또는 아예 없는 비브라토, 적은 음량과 고음의 자제 등으로 그 사운드는 다소 완화된 것이 특징이다..
2. 1950년대의 쿨 재즈는 1930년대의 레스터 영과 카운트 베이시, 1940년대의 레니 트리스타노와 리 코니츠, 그리고 1949-1950년 사이의 마일스 데이비스 9중주단에 새로운 모델을 제시해 준 클로드 손힐의 편곡 기법 등으로부터 영향을 받았다.
3. 상당수의 쿨 재즈는 밥과 비교해서 뚜렷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으며, 몇몇 쿨 연주자들은 이미 이전 장(밥)에서 거론하였다.(스탄 겟츠, 조지 쉬어링, 그리고 모던 재즈 쿼텟).
4.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인 스탄 켄튼은 일련의 혁신적인 빅 밴드들을 이끌었으며, 어떤 것들을 클로드 손힐의 스타일로부터 영향을 받았다.
5. 1950년대 켄튼의 레퍼토리는, 관악기 색소폰, 그리고 리듬 섹션을 위해 만든 20세기 클래식 음악과 유사한, 진취적인 콘서트 위주의 작품들이 포함되었다.
6. “웨스트 코드트 스타일”은 1950년대 로스앤젤레스 지역에 근거를 둔 백인 중심의 재즈 음악인들에 의해 연주된 쿨 재즈를 가리킨다.
7. 제리 멀리건, 치코, 해밀튼, 데이브 브루벡, 그리고 쇼티 로저스는 뛰어난 웨스트 코스트 밴드 리더들이다.
8. 폴 데스몬드, 아트 페퍼, 지미 쥬프리, 그리고 제리 멀리건은 뛰어난 웨스트 코스트 색소폰 연주자들이다.
9. 쳇 베이커와 쇼티 로저스는 뛰어난 웨스트 코스트 트럼펫 연주자들이다.
10. 칼 폰타나, 프랭크 로솔리노, 그리고 밥 브룩마이어는 뛰어난 웨스트 코스트 트롬본 연주자들이다.
(Mark C.Gridley, 재즈 총론Jazz Style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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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피아니스트 맑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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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人心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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