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2013. 1. 14. 10:49
1980년대 중~후반 사이에 탄생한 메탈 음악의 한 사조
1. 탄생 ¶
수많은 쌍팔년도 스래쉬를 거쳐 블랙 메탈이 주로 영국이나 노르웨이에서 진화를 했다면, 데스 메탈은 미국의 플로리다 주를 성지로 독일과 미국의 극단적이고 악마적인 스래쉬에서 그 뿌리를 찾는다. 그 발원지라면 소돔,퍼제스드,슬레이어 등의 무자비한 속도와 비트를 앞세우거나, 주술적이고 악마적인 분위기를 추구하는 스래쉬 밴드들의 영향으로 발전한 것. 데스 메탈은 고어, 피가 주제고 블랙 메탈은 흑마법, 악마가 주제라고들 생각하는데 사실 유명 밴드들이 만든 일종의 편견에 불과하다. 모비드 엔젤, 디어사이드와 같은 밴드에선 이미 악마적, 우주적, 내면적 요소를 중심으로 사용했으며 블랙 메탈은 아예 워 메탈이라는 분파가 따로 있을 정도다. 이러한 편견은 카니발 콥스와 버줌의 인지도가 그만큼 크다는 부분이기도 하다. 버줌은 노래중에 무려 WAR도 있지만
2. 유명한 데스 메탈 밴드들 ¶
유명한 밴드를 적어보자면 본좌급으로 추앙받는 카니발 콥스[1], 반 기독교 성향이 강하게 들어있는 디어사이드[2], 장르명의 기원이 되었다는 설이 있으며, 불세출의 천재 기타리스트 故 척 슐디너가 있었던, 압도적인 테크닉과 프로그레시브적인 복잡성으로도 이름이 높은 데스[3], 이교도적인 내용과 주술적인 분위기, 고급스럽고 무지막지한 연주력이 자랑거리이며, 발매된 앨범들의 앞글자들이 abcd순으로 이어지는 점이 이채로운 모비드 앤젤, 그루브함과 유일무이 전무후무한 보컬이 특징인오비츄어리 등이 있다. 뒤의 세 밴드는 데스메탈의 시작을 함께해온 정통 데스메탈 밴드들이며(스레쉬메탈보다 오히려 느려지고 사악함, 파워풀함, 살벌함을 강조한다.) 앞의 두 밴드는 브루탈 데스메탈 밴드이다. (그런데 왠지 데스메탈하면 브루탈 데스메탈이 원조인줄 아는 사람들이 많다. 디어사이드, 카니발콥스의 영향이 그만큼 대단하기 때문.)[4]위의 밴드들은 전부 미국 밴드들로, 유럽권에서도 강한 밴드들은 많았지만, 지명도에서 후달리는건 어쩔 수가 없었다. 하지만 그 경향성은 확실히 다르다.
3. 데스 메탈의 변화와 발전 ¶
북유럽(스웨덴, 핀란드 등)을 중심으로는 멜로디컬한 연주와 강력한 사운드를 결합한 멜로딕 데스 메탈이라는 장르가 유명하다. 하지만 멜로딕 데스 메탈은 데스 메탈의 하위장르, 발전형 등이라고 보기에는 조금 곤란하다. 태생부터가 데스 메탈보다는 고전적인 스래쉬 메탈와 파워 메탈에 더 많은 뿌리를 두었기 때문이다. 게다가 멜로딕 데스 메탈의 후발주자들이 키보드 플레잉과 신디사이저, 팝을 연상케하는 클린 보컬 등의 요소들을 이용하기 시작하면서 이제는 완연히 오리지널 데스 메탈과 떨어져나가게끔 만들었다. 2000년대 들면서 이 스타일을 차용한 유사 데스 메탈이 미국에서 젊은이들 사이에 인기를 타고 범람해, 강성 메탈 분자들은 "게이색휘들"이라며 비난하는 경향이 있다. 메탈코어와 이모코어라는 장르의 형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었다고 볼 수 있으며, 종종 기존 멜로딕 데스 메탈 밴드들이 빗다운과 끊어치는 리듬 리프를 받아들여 메탈코어식 음악을 하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
또한 데스 메탈에서 과격성을 더욱 발전시킨 장르로 브루탈 데스 메탈이 있다. 주로 그라인드코어에서 큰 영향을 받은 장르로, 크로매틱 스케일의 불협화음과 블래스트비트가 대표적인 장르의 특징이며, 여기에 공연시 모슁을 유도하는 부분인 슬램 부분을 추가한 슬램 브루털 데스도 존재한다.[5] 이쪽에 대한 비판은 데스 메탈의 요소만 빼와서 과격함만을 강조하고 뇌가 없으며(...) 거기다 슬램이라는 단순한 공연용 놀자요소를 추가한 빡센 상업적 음악이라는 비판이 있다.
데스 메탈의 요소는 사실 굉장히 기본만으로도 난이도가 상당한데, 테크니컬 데스 메탈의 경우 그 부분을 더욱 강조하여 극도로 어려운 연주 난이도를 자랑한다. [6] 테크니컬 데스 메탈은 그 과격함에서 멜로데스와 브루탈 데스 사이에 있다고 볼 수 있다. 테크니컬 데스 매탈을 비판하는 주요 요인은 음악인지 테크닉 자랑인지 모르겠다는 점이었으나 테크닉을 과시하는 멜로딕 데스 메탈 밴드들이 등장하면서 해당 비판은 멜로디 데스 메탈쪽으로 돌려진 상태이다. 하지만 주류 밴드들의 과격성은 멜로딕 데스 메탈 밴드에 비해 한단계 더하다는 것이 주된 의견이다. .
4. 데스 메탈 밴드들 ¶
- Cannibal Corpse
- Death
- Morbid Angel
- Deicide
- Nile
- Disgorge
- Zombie Ritual
- Obituary
- Vader
- Miasma
- Disharmonic Orchestra
- Death Strike
- Master
- Sinister
- Suffocation
- Demigod
- Amorphis
- Incantation
- Infester
- Immolation
- Incubus
- Necrovore
- Entombed
- Therion[7]
- Dismember
- Demilich
- Pestilence
- Hellwitch
- Imprecation
- Pungent Stench
- Massacra
- Massacre
- Morgoth
- Necrophagist
- Necrophiliac
- Nunslaghter
- Sentenced[8]
- Order From Chaos
- The Chasm
- Old Funeral
- Cancer
- Fleshgod Apocalypse
- Edge of sanity
- Cryptopsy
Dethklok[9]DMC[10]- 한국 데스 메탈 밴드들
-----------------
http://en.wikipedia.org/wiki/Category:Lists_of_music_genres
amazon.com
Discogs
cdbaby
cduniverse
youtube.com
http://music-releases.com
===========
http://www.metal-archives.com
http://www.metalmusicarchives.com
http://getmetal.org/heavy-metal/
http://www.metalboo.com/
www.metalkingdom.net
===========
http://fr.metalship.org
http://www.metalunderground.com/
http://www.spirit-of-metal.com
---------
http://en.metalship.org/
www.deathmetal.org
http://darkport.org
http://www.darklyrics.com
http://www.deathmetalinvasio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