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2014. 6. 12. 10:02


인도음악 19 - Ustad H. Sayeeduddin Dagar - Dhrupad - Raga Bhupali

오늘 인도음악은 다시 인도의 고대 전통 성악곡인 Dhrupad를 올린다. 뚜르팟은 음악형식이다. 인도의 궁정에서 불리던 음악이었으나 19세기 이후 현대에 들어서며 좀 더 대중적인 Khyal에 밀려 쇠퇴의 길을 걸어왔다. 그러나 20세기 들어 근래 인도궁정음악에 대한 인식이 새로워지고 재평가를 받게 됨에 따라 더 많은 연주가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몇 가문에 의해 겨우 존속되어 왔는데 그 중에서도 Dagar가문 즉 다가르 악파(Gharna)가 가장 유명하다. 음악형식 Dhrupad과 다가르 악파와 그 구성멤버들에 대한 소개는 아래 영문을 참조하기 바란다. 다가르 형제들에 대한 사진과 소개는 이미 전에 올렸으나 이번에 참고용으로 다시 올린다. 

뚜르팟의 가사는 모두 종교적인 색채를 지니고 있다. 힌두이즘에 나타나는 신들을 찬양하는 내용이 대부분이다. 이 음악을 듣는 순간 우리는 전율이 느껴진다. 인간의 음성이야말로 최고의 악기임이 틀림없다. 성악곡으로 감명을 받는다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지만 우리는 과거 중세 유럽에서 연주되던 그레고리안 성가가 얼마나 듣는 이를 감동시키는지를 경험한 바 있다. 하지만 그레고리안 성가가 대개 합창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뚜르팟은 두 사람 이중창이나 또는 혼자 부른다. 신을 앞에 두고 교감을 하기 위해서는 신과 나만의 공간과 순간이 요구된다. 그런 의미에서 인도의 고대 성악곡 뚜르팟은 더 많은 신비스러움을 간직하고 듣는 사람으로 하여금 한없는 심연으로 인도한다. 더구나 이번 라가는 오음계로 구성되어 있어 우리의 귀에 더 친숙하게 들린다.

전곡은 53분 23초나 걸린다. 이렇게 혼자 노래를 부르는 것은 세계 어느 나라 음악을 보아도 찾기가 거의 불가능하다. 중국 명나라 곤극 모란정 제 12착 심몽尋夢에서 주인공 두려랑이 혼자 거의 30분 정도 노래를 하는데 그것도 실은 중국음악에서 조차 희귀한 사례라 하겠다. 물론 우리의 판소리나 중국의 강창음악을 예로 든다면 일인 성악곡으로 비교가 되겠지만 이야기나 사설이 없이 순수 시적 내용만을 읊는 것은 인도의 뚜르팟 밖에 없는 것 같다.

음악은 세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부분은 shloka다. 일종의 찬송으로 가사를 읊조리는 정도의 노래다. 둘째 부분은 알랍이다. 알랍은 약 30분간 정도인데 이 부분이 연주자가 최고의 연주수준을 보여주는 곳이다. 알랍은 우리의 진양조에 해당되는데 음악의 순수한 미감이 가장 돋보이는 부분으로 연주자는 이를 위해 제한된 범위 내에서 즉 특정 라가가 지니고 있는 규정 내에서 여러 가지 즉흥성을 보여준다. 이로 인해 판소리에 여러 유파가 있듯이, 어느 면에서는 그 내용의 다름이 판소리에 비해 훨씬 더 큰 폭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인도음악은 어느 나라 음악보다도 즉흥성이 더 많다. 즉흥성이야말로 인도 음악의 본질이기도 하다.

음원은 "Music from the World, Ustad H. Sayeeduddin Dagar, Universal Records, France, 2005, Disk 1 이다. 2005년 7월 31일 Sainte-Marie_Madeleine de Vezelay 성당에서 생음악으로 녹음이 되었다. 연주자는 19대 다가르 훼밀리이고 19대 중에서는 젊은 편에 속한다. 반주악기는 pakhavaj다. 뚜르팟 반주는 따블라가 아닌 반드시 빠가바즈로만 한다. 참고로 일설에 의하면 다가르의 시조는 Swami Haridas Dagar로 알려져 있는데 그는 다름 아닌 전설적인 미얀 탄센의 스승이었다고 한다.

***Raga Bhupali( 음반에는 알파벳이 Bhopali로 되어 있다. 이는 인도말을 옮기는 과정에서 음역의 차이일 뿐이다) 라가 부팔리는 라가 Bhup와 라가 Bhup Kalayan과 관련되어 있다고 한다. 음악의 기원은 15세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지금까지 전해지는 라가 중에서 통상적인 7음계가 아닌 5음계로 불려지는 대표적 라가라고 한다. 시에서 나타나는 부팔리는 사랑하는 연인을 기다리며 약간 신경이 날카로워 팔찌를 벗어놓고 안절부절 왔다 갔다 하였다 한다. 그러나 실제로 불려지는 라가의 분위기는 약간 다르며 17세기 초 Damodara가 기술한 바에 의하면 이 음악은 매우 조용하게 침묵하듯이 그리고 사랑하는 연인과 떨어져 있는 고통의 느낌이 있다고 하였다. 현재 많은 음악가들은 이 라가를 느리면서 위엄이 서린 속도로 연주하고 있다. - The Raga Guide, A Survey of 74 Hindustani Ragas에서 인용. 



http://www.youtube.com/results?search_query=Ustad+H.+Sayeeduddin+Dagar


http://en.wikipedia.org/wiki/Dhrupad

posted by 人心ㅇ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