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2014. 6. 16. 16:58

http://escape.ncity.net/wiki/%EC%9D%B8%EB%8D%94%EC%8A%A4%ED%8A%B8%EB%A6%AC%EC%96%BC#일렉트로-인더스트리얼



인더스트리얼 / Industrial Mus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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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4년 발매된 Industrial Records의 컴필레이션 The Industrial Records Story

실험적 전자음악의 한 종류. 1978년 스로빙 그릴스의 등장과 그들이 설립한 레이블 Industrial Records, 슬로건 “industrial music for industrial people”이란 말에 의해 탄생했다. 장르는 락과 아방가르드한 전자음악, 노이즈무지크 콩크리트의 융합된 형태이며 거칠고 전위적이고 실험적인 시도들이 많다. 급진주의와 뉴웨이브 운동, 다다이즘 퍼포먼스 등에 영향을 받아 종합 예술 등의 성격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최초의 인더스트리얼은 노이즈와 파시즘, 연쇄살인, 오컬트 등의 사회적 논쟁거리를 음악적, 시각적으로 나타내려 하는 시도가 많았으며 아티스트들은 음악만이 아니라 메일 아트, 퍼포먼스, 설치 예술을 비롯한 다양한 장르의 예술적 실험을 행하였다. 또한 음악가들은 당대의 음악가들 뿐만 아니라 아티스트 외에도 미국의 작가 윌리엄 S. 버로스, 철학가 프리드리히 니체 같은 사상가들의 영향을 받았다. 이런 극단적 해체주의에 기반한 인더스트리얼 뮤직을 올드스쿨 인더스트리얼이라고 부른다. 이후 포스트 인더스트리얼 운동과 함께 스키니퍼피가 고딕적인 컨셉을 선보였고 이는 기존의 극단적 해체주의와 달리 대중적으로 더 잘 받아들여지는 컨셉이였다. 이후 인더스트리얼씬은 고스키드들이 많이 유입되었으며 지금 인더스트리얼의 주류는 고스라고 할수있다. 덕분에 인더스트리얼씬도 덥스텝씬처럼 신구갈등이 존재한다.

최초의 인더스트리얼 음악가들은 다양한 아티스트에 영감을 얻었다. 그들이 영감을 받았다고 주장하는 음악가로는 벨벳 언더그라운드, 조이 디비전, 마틴 데니 등이 있으며, 스로빙 그릴스의 멤버인 Genesis P-Orridge는 1979년 인터뷰를 통해 The Doors, Pearls Before Swine, The Fugs, Captain Beefheart, Frank Zappa 등의 1960년대 락 음악의 공을 치하했고 다른 멤버인 Chris Carter는 Pink Floyd와 Tangerine Dream 등에서 영감을 얻었다고 말하기도 했다. Boyd Rice는 Lesley Gore와 ABBA에게서 영감을 받았다고 말했고, Z'EV는 Christopher Tree (Spontaneous Sound), John Coltrane, Miles Davis, Tim Buckley, Jimi Hendrix, Captain Beefheart 등의 음악과 함께 티베트, 발리, 자바, 인도, 아프리카 음악 등이 자신의 예술적 삶에 영향을 끼쳤다고 말하였다. 카바레 볼테르는 Roxy Music과 Kraftwerk의 Trans-Europe Express, 또한 무지크 콩크리트를 연상시키는 초기의 실험작품이나 Morton Subotnick 등의 현대음악가들에게 영향을 받았다. Nurse with Wound는 그들이 추천하는 즉흥연주(free improvisation)와 크라우트락의 긴 목록을 인용하기도 하였으며, 23 Skidoo는 아프로비트 뮤지션 Fela Kuti와 마일즈 데이비스의 On the Corner를 차용한 음악을 만들었다. Einstürzende Neubauten를 포함한 많은 인더스트리얼 뮤지션들이 월드뮤직에 영향을 받기도 하였다.

초기 인더스트리얼 음악가들은 작가 혹은 사상가의 개념을 자주 인용하기도 했다. 초기 스로빙 그릴스는 자신들의 음악적 영감을 현대음악가 존 케이지에서 받았고, SPK는 장 뒤뷔페,, 마르셀 뒤샹, 장 보드리야르, 미셸 푸코, 발터 벤야민, 마샬 맥루한, 프리드리히 니체, 질 들뢰즈와 같은 사상가들을 언급하기도 했다. 카바레 볼테르는 윌리엄 S. 버로스, J. G. 발라드, 트리스탕 차라 등의 문인들에게서 사상의 개념을 차용하기도 했으며 Whitehouse와 Nurse with Wound는 그들의 작품 일부를 사드 후작(Marquis de Sade)에게 바치기도 하였다. 전자음악 비평가인 사이먼 레이날드는 이를 들어 “스로빙 그릴스의 팬이 되는 것은 과격한 문화의 대학과정에 등록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말했다.

참고 자료

역사

초기 (~1980, Industrial Music for Industrial Peop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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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로빙 그릴스의 1976년 Prostitution 전시회 포스터

장르의 탄생에 지대한 역할을 한 슬로건 “Industrial Music for Industrial People”은 원래 미국 출신의 인더스트리얼 음악가 Monte Cazazza에 의해 만들어진 표현이었다고 한다. 이후 슬로건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Industrial Records를 바탕으로, 런던의 스로빙 그릴스, 셰필드의 카바레 볼테르, 미국의 보니 라이드 a.k.a NON에 의해 인더스트리얼 운동이 일어난다.

초기 인더스트리얼은 여러 전위음악가들의 영향을 받았으며, 영국의 작가 Alexei Monroe는 최초의 전자음악가 중 한명인 크라프트베르크를 “인더스트리얼 사운드를 비학문적 전자음악으로 표현하는데 성공한 최초의 아티스트들”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최초의 인더스트리얼 뮤직은 산업 기계와 전자기기를 이용한 소리가 대부분이었으며, 신디사이저, 샘플러, 전자 퍼커션 등의 악기가 사용된 것은 이후의 일이었다. 또한 그는 인더스트리얼 음악가들에게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자살'을 언급하기도 했다. 초기 인더스트리얼에 영향을 준 또다른 음악은 Lou Reed의 Metal Machine Music이다. 기타의 피드백 사운드로 구성된 이 앨범은 피치포크에 의해 “현대의 많은 아방가르드, 특히 노이즈 음악에 영향을 준 음악”으로 언급되었으며 이후 인더스트리얼 뮤직의 비 음악적 소리를 예견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스로빙 그릴스의 전신은 영국의 아트/퍼포먼스 그룹 COUM Transmissions이다. P-Orridge, Cosey Fanni Tutti에 의해 1972년 결성된 COUM은 처음에는 싸이키델릭 록 그룹으로 시작되었으나 영국의 예술위원회에서 보조금을 얻기 위해 그들의 작품을 퍼포먼스 아트로 표현하기 시작했다. 이후 Peter Christopherson, Chris Carter의 합류와 함께 그룹명을 스로빙 그릴스로 바꾼 이들은 1976년 10월 Prostitution (매춘)이라는 이름의 첫번째 전시회를 열었으며, 이 전시회에는 멤버 Tutti의 포르노그래피 사진과 그녀가 사용한 탐폰 등이 전시되어있었다. 전시회는 시민들의 격렬한 항의에 취소되었으며, 당시 보수 정치인이었던 Nicholas Fairbairn는 “공적 자금이 우리 사회의 도덕성을 파괴하기 위해 여기에 낭비되고있다”고 이를 강하게 비판하며 스로빙 그릴스에 대해서는 “문명 약탈자”라는 거센 비난을 가하기도 했다. 어쨌거나 스로빙 그릴스는 활동을 계속하였으며 1981년 P-Orridge의 “미션은 끝났다” (the mission is terminated.) 란 말과 함께 그룹은 잠시 해체된다.

이후 Clock DVA, Nocturnal Emissions, Whitehouse, Nurse with Wound, SPK와 같은 그룹이 등장하여 인더스트리얼의 계보를 잇는다. Whitehouse는 자신들의 음악을 “역사상 가장 잔인하고 극단적인 음악”이라 주장하였으며 이는 결국 파워 일렉트로닉스로 분화된다. Steven Stapleton는 Whitehouse의 초기 동업자로써, 1978년 Nurse with Wound를 만들고 노이즈와 사운드 콜라주 음악을 실험하게 된다. Clock DVA는 자신의 목표를 초현실주의 자동기술법 (Surrealist automatism)의 개념과 함께 다음과 같이 설명하기도 했다. “펑크 (Punk)와 바디 뮤직에서 비롯된 강렬한 에너지, 당신을 움찔하게 만들고 움직이게 만드는 것.” 23 Skidoo는 Clock DVA와 마찬가지로 인더스트리얼 뮤직과 아프리칸-아메리칸 댄스 뮤직을 융합시킨 것 뿐만 아니라 1982년 월드 뮤직을 주제로 한 WOMAD Festival에서 자신들을 인도네시아의 합주 악기 가믈란에 비유하며 퍼포먼스를 벌이기도 했다. 또한 스웨덴의 그룹 Leather Nun은 1978년 Industrial Records와 계약하며 스로빙 그릴스와 Monte Cazazza를 제외한 Industrial Records의 첫 아티스트가 되었다.

한편 대서양을 건너서도 이와 유사한 실험이 일어나고 있었다. 샌프란시스코의 Monte Cazazza를 필두로 Boyd Rice는 기타의 드론음과 테이프 루프를 이용해 반복적인 소리의 불협화음을 일으키는 노이즈 앨범을 발매하기도 했다. 보스턴의 Sleep Chamber와 Inner-X-Musick은 초기 형태의 EBM과 파워 노이즈의 혼합을 실험하였으며 1980년 이탈리아의 Maurizio Bianchi는 이러한 인더스트리얼의 미학을 공유하기도 했다. 독일에서는 Einstürzende Neubauten가 등장하여 금속 타악기, 기타, 그리고 각종 기상천외한 도구 (착암기나 뼈 등)를 이용한 퍼포먼스를 벌여 그들의 공연장소를 망가뜨리곤 했다. 그룹의 멤버인 Blixa Bargeld는 프랑스의 시인 Antonin Artaud와 암페타민에 대한 열광에서 영감을 얻어 Die Genialen Dilettanten이라는 이름의 예술운동을 전개한 적도 있다.

중기 (인더스트리얼의 성장 및 EBM, 일렉트로-인더스트리얼 등의 분화)

인더스트리얼의 첫번째 중요한 시기는 1980~1984년이었다. 비록 1981년 스로빙 그릴스의 해체가 있었지만 장르쪽에서는 EBM과 노이즈코어 등의 분화가 생겨났으며, 수많은 인더스트리얼 아티스트들이 작품을 발매한 것이 이 시기이기 때문이다. 특히 이 시기의 인더스트리얼은 펑크 (Punk)와 메탈, 고스 등의 장르와 연관되었으며 더욱 거친 전자음 사운드를 연마하기 시작한다.

스로빙 그릴스의 해체 이후, P-Orridge와 Christopherson는 Psychic TV를 설립하고 메이저 레이블과 계약한다. 이들의 첫 음악은 이전 인더스트리얼 음악에 비해 접근하기 쉽고 멜로디가 있었으며, 음악 교육을 받은 뮤지션들을 기용하였다. 이들의 이후 작품은 초기 인더스트리얼의 사운드 콜라주와 노이즈 요소들을 포함하였다. 또한 그들은 펑크 (Funk)와 디스코 등의 요소를 차용하기도 했다. 또한 P-Orridge는 종교단체 컨셉의 비디오 아트 조직인 Thee Temple ov Psychick Youth를 설립하기도 했다. Psychic TV의 상업적 활동은 Some Bizzare records의 대표 Stevo Pearce에 의해 이루어졌으며, Stevo Pearce는 이후 Eistürzende Neubauten, Test Dept, Cabaret Voltaire를 비롯한 다양한 인더스트리얼 아티스트의 앨범을 발매하게 된다.

카바레 볼테르는 이후 뉴 오더와 친해지고, 댄스 음악 형태의 일렉트로팝과 유사한 음악을 만들기 시작한다. Christopherson은 1983년 Psychic TV를 떠나며 John Balance와 함께 Coil을 결성하고, 징(Gong)과 불로러(bullroarer : 오스트레일리아의 의식용 악기)를 통해 “화성의”, “동성애적 에너지”를 불러내려 시도하기도 했다. 그들의 친구였던 David Tibet은 Current 93을 결성한다. 두 그룹은 LSD와 암페타민에 큰 영향을 받았다. Coil의 공동 프로듀서였던 J. G. Thirlwell은 인더스트리얼에 블랙 코미디를 첨가한 장본인으로, 라운지에서 노이즈, 필름 뮤직 등의 다양한 음악을 차용하였다. 1980년대 초반 시카고의 Wax Trax!와 캐나다의 Nettwerk는 인더스트리얼 장르에 관심을 가지고 이를 더 접근하기 쉬운 일렉트로-인더스트리얼과 인더스트리얼 락으로 만듬으로써 장르의 범위를 확장시켰다.

1980년대 초반 등장한 EBM은 이내 장르의 성격을 띄게 되었다. 1978년 크라프트베르크의 멤버 랄프 휘터가 처음 사용한 이 단어는 Front 242의 1984년 EP No Comment를 통해 다시 등장한 것을 계기로, Nitzer Ebb 을 비롯하여 Die Krupps, à;GRUMH…, Parade Ground, A Split-Second이 그 뒤를 따르며 장르화된다. 이 시대의 그룹들은 종종 반어법적 의도를 담은 사회주의 리얼리즘 미학을 추구하였다. 1980년대 중반 이후, Front Line Assembly와 Ministry, Schnitt Acht같은 그룹은 전향적인 유럽 EBM을 구사하였으며, 특히 Revolting Cocks와 같은 밴드는 미국의 인더스트리얼 락과 EBM을 결합시켰으며 나인 인치 네일스의 데뷔 앨범 Pretty Hate Machine은 EBM과 인더스트리얼 락 등의 아이디어를 접목한 앨범으로써 그들에게 엄청난 성공을 안겨주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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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instürzende Neubauten의 2007년 Concerto for Voice and Machinery 퍼포먼스. #

1984년 1월, Einstürzende Neubauten는 런던의 Institute of Contemporary Arts라는 곳에서 Concerto for Voice and Machinery 퍼포먼스를 통해 공연장 바닥에 드릴을 뚧었고, 결국 관객의 항의를 받아 영국 뉴스의 일면을 장식하기도 했다. Test Dept, Laibach, Die Krupps 또한 Z'EV, SPK 등의 그룹은 인더스트리얼과 메탈의 사운드를 결합한 음악을 선보이기도 했으며, 이 중 Test Dept는 러시아 미래주의와 1984–1985년 일어난 영국 광부 파업을 지원하는 투어 활동을 통해 영감을 얻었다. Skinny Puppy는 인더스트리얼 선조들의 다양한 음악을 받아들인 독특한 음악을 만들기도 했다. 뉴욕의 포스트펑크 (Post Punk) 밴드 Swans는 스탠더드 락에 기반한, 하지만 메탈 음악의 미학을 실천하는 음악을 선보인 바도 있다. 슬로베니아의 그룹 Laibach는 스탈린주의, 나치, 티토주의, 다다이즘, 러시아 미래주의 심상 등에서 차용한 개념을 통해 유고슬라비아의 애국심과 독일의 권위주의를 융합시켰다는 점에서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유고의 철학자 슬라보예 지젝은 라이바흐를 옹호하며 그들과 그들의 Neue Slowenische Kunst (New Slovenian Art) 아트 그룹이 권위에 대한 과동일시(overidentification)를 시도함으로써 정부에 대해 파괴와 해방을 일으킨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1980년대 후반에는 인더스트리얼을 베이스로 한 다양한 형태의 분파가 생겨났다. 이들은 노이즈앰비언트, 포크, 포스트 펑크 (Post Punk)와 EDM 등의 퓨전과 변화를 포함한 것으로써, 이 경향은 북미, 유럽, 일본 등으로 확산된다. 포스트 인더스트리얼 서브장르는 다크 앰비언트, 파워 일렉트로닉스, 제팬노이즈, 네오포크, 일렉트로-인더스트리얼, EBM, 인더스트리얼 메탈/락/힙합/팝, 먀셜 인더스트리얼, 파워 노이즈, 위치 하우스 등이 있다.

EBM은 특히 유럽의 언더그라운드 클럽 씬에서 유행하였으며 이 시기의 중요한 레이블을 꼽자면 벨기에의 PIAS Recordings와 Antler-Subway, 독일의 Zoth Ommog, 북미의 Wax Trax!, 스웨덴의 Energy Rekords 등이 있으며 중요한 아티스트로는 And One, Armageddon Dildos, Bigod 20, The Neon Judgement, Attrition 등이 있다. 1990년대 이후 많은 EBM 밴드들이 해체하거나 락, 메탈 등의 요소를 차용하며 자신들의 음악 색깔을 바꿔왔으며 1991년 Front 242가 발매한 Tyranny (For You)를 끝으로 EBM은 사실상 몰락하는 것처럼 보였다. 그러나 1990년대 후반 이후 유럽의 테크노가 EBM 사운드를 차용한 음악을 개발함으로써 명맥을 이어갔으며, 특히 퓨처팝이라는 새로운 장르의 등장으로 인해 EBM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된다.

후기/현재 (NIN, Ministry 등의 흥행과 인더스트리얼의 변화)

1990년대 중반 나인 인치 네일스의 2집 앨범 “The Downward Spiral”의 대성공으로 인더스트리얼씬의 주류는 인더스트리얼 락이 차지하게 된다. 일렉트로 인더스트리얼도 크게 두가지 장르로 분화되었는데 하나는 다크 일렉트로고 또하나는 어그로테크였다. 90년대초에 나타난 다크 일렉트로는 스키니퍼피의 음악에서 영향을 크게받은 장르로서 음산한 분위기를 강조하는게 특징이였다. “yelworC”나 “Placebo Effect”같은 밴드들이 다크 일렉트로의 대표적인 밴드였다. 90년대 중반에 트랜스의 유행과 함께 어그로테크라는 장르도 나타났다. 어그로테크는 트랜스의 슈퍼쏘우 사운드를 일렉트로 인더스트리얼과 접목시켰다. “Funker Vogt”나 “Suicide Commando”등이 어그로테크의 대표적인 뮤지션이였다. 어그로테크는 레이브 열풍과 함께 일렉트로 인더스트리얼의 주류가 되었다. 이러한 흐름들속에서 수많은 인더스트리얼 뮤지션들은 인더스트리얼 록이나 어그로테크로 전향하였다. EBM씬은 테크노와 같은 타장르들과 결합해서 명목을 이어갔으며 순수한 EBM은 거의 사라졌었다. 하지만 21세기 들어서 독일에서 안할트 EBM이 등장했다. 안할트 EBM은 80년대의 올드스쿨 EBM을 지향하는 장르였으며 독일내 언더그라운드 클럽씬에서 작지만 확고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하위 장르

초기 인더스트리얼

스로빙 그릴스나 아인슈튀어첸데 노이바우텐 그리고 SPK 등이 들려주었던 해체주의적 인더스트리얼. 딱히 명확하게 정해진 형태는 없으며 무엇이든지 악기가 될 수 있다. 노이즈 인더스트리얼도 초기 인더스트리얼의 한 경향이다.

대표적인 아티스트 : Throbbing Gristle, SPK, Einstürzende Neubauten, Esplendor Geometrico, Test Dept

마셜 인더스트리얼

라이바흐에 의해 만들어진 하위장르. 오케스트라의 적극적인 도입과 걸걸한 목소리등이 특징. 네오포크의 모태가 된 장르이다.

대표적인 아티스트 : Laibach, Von Thronstahl, Parzival


일렉트로닉 바디 뮤직

일렉트로닉 바디 뮤직, EBM (Electronic Body Music) 혹은 Industrial dance이라고도 부른다. 인더스트리얼 뮤직과 일렉트로닉 댄스 뮤직,신스펑크가 합쳐졌다.

대표적인 아티스트 : Front 242, D.A.F, Nitzer Ebb , A Split-Second, Aghast View, Portion Control, Leaether Strip


안할트 EBM

21세기 들어서 독일에서 생긴 장르로서 D.A.F 스타일의 올드스쿨 EBM으로서의 회귀를 지향하는 장르.

대표적인 아티스트 : Blood Shot Eyes, Sturm Café, Frontal, Combat Company, U.M.M.


일렉트로-인더스트리얼

1980년대 중반 EBM과 포스트 인더스트리얼 운동에 의해 등장했다. 거친 비트와 왜곡되고 디지털화된 보컬 등을 특징으로 한다.

대표적인 아티스트 : Skinny Puppy, Front Line Assembly, Haujobb, Yeht Mae, Mentallo and the Fixer


다크 일렉트로

1990년대 초에 개발된 하위 장르. 호러 음악의 샘플링과 으르렁 거리는 보컬 등으로 음산한 분위기를 강조하는게 특징이다.

대표적인 아티스트 : yelworC, Placebo Effect


어그로테크

1990년대 중후반쯤에 일렉트로-인더스트리얼의 하위 장르로써 등장함. 트랜스/하드스타일 계열의 슈퍼쏘우 사운드를 빌린 것이 특징이다.

대표적인 아티스트 : Aesthetic Perfection, Combichrist, Agonoize, Suicide Commando, Hocico, Funker Vogt


퓨처팝

신스팝과 트랜스, EBM의 4/4 드럼 패턴이 섞인 음악.

대표적인 아티스트 : VNV Nation, Apoptygma Berzerk, X-Marks the Pedwalk, Frozen Plasma, Blutengel


인더스트리얼 힙합

인더스트리얼과 브레이크 비트의 결합.

대표적인 아티스트 : Meat Beat Manifesto


다크 앰비언트

인더스트리얼과 앰비언트의 결합. 공포영화에 어울릴만한 음산한 분위기를 띈다.

대표적인 아티스트 : Coil, Autopsia, Endura


파워 일렉트로닉스

초기 인더스트리얼, 혹은 노이즈 음악과 관련이 있는 장르. 피드백 된 스크래치 웨이브, 끽끽대는 높은 주파수의 사운드와 절규하는, 뒤틀린 가사 등을 제공한다.

대표적인 아티스트 : Whitehouse, Sutcliffe, Jügend, Ramleh


데스 인더스트리얼

하위 장르로써 밀집된 대기와 낮은 영역대의 드론 뮤직 등으로 이루어져 어두운 분위기를 자아낸다.

대표적인 아티스트 : Brighter Death Now


인더스트리얼 락

인더스트리얼의 한 형태로써 기본적인 락의 형태에 화이트 노이즈나 컴퓨터 가상 악기 등을 이용한다.

대표적인 아티스트 : Nine Inch Nails, Sister Machine Gun, KMFDM, Julien-K


인더스트리얼 메탈

인더스트리얼 댄스 뮤직, 스래쉬 메탈, 하드코어 펑크 (Punk) 등이 결합된 형태.

대표적인 아티스트 : Ministry, Marilyn Manson, Die Krupps, White Zombie


사이버그라인드

21세기에 그라인드코어의 하위 장르로 등장함.

대표적인 아티스트 : Agoraphobic Nosebleed


Neue Deutsche Härte

독일의 락과 얼터너티브 메탈, 그루브 메탈과 하드 락이 뒤섞이고, 여기에 테크노와 일렉트로니카의 재료가 섞인 음악.

대표적인 아티스트 : Rammstein, Oomp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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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ectro-industrial 



Ehttp://en.wikipedia.org/wiki/Electro-industrial 


http://industrial.org/

http://www.discogs.com/Frontline-Assembly-Epitaph/master/12434





allmusic.com


posted by 人心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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