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멩코
스페인의 전통 춤
목차
스페인 남부 안달루시아 지역에서 발달한 플라멩코는 강렬하고 독특한 정서 때문에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춤이다. 역사와 기원은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지만, 대략 15세기경 집시들에 의해 스페인에 들어와 안달루시아의 전통 음악과 어울리며 발전하였다. 18~19세기경에 이르러 현재의 형태에 가까워졌으며, 축제와 연회를 통해 세계적으로 유명해졌다. 플라멩코의 주요 형식은 20세기에 무대 공연으로 발전하면서 정해졌지만, 엄격한 형식보다는 기본 동작을 중심으로 즉흥적이고 감정적인 변화와 리듬, 박자를 중요시한다. 또한 춤만큼 노래와 기타를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플라멩코는 이들의 조화로 완성되는 예술이라 할 수 있다.
1. 바일레
플라멩코는 춤과 노래, 기타 모두를 포함한 것으로, 춤은 바일레라고 한다. 여자 무용수는 바일라오라, 남자 무용수는 바일라오르라고 부른다.
2. 칸테
플라멩코의 노래를 칸테라고 하며 춤만큼 중요한 부분으로, 플라멩코 공연 중에는 노래만으로 이루어진 공연도 있다. 스페인에서는 칸테만을 평가하는 대회가 열리기도 하며 거칠고 갈라지는 굵은 목소리라도 사람의 감정을 움직인다면 좋은 평가를 받는다.
3. 토케
플라멩코 가수의 노래와 이를 맞추는 기타 연주를 토케라고 한다. 플라멩코 기타는 현대 클래식 기타에서 발전한 것으로, 클래식 기타보다 더 가볍고 폭이 좁은 형태이다. 리듬을 치기 위해 소리가 나오는 구멍 아래가 두꺼운 판으로 된 것이 특징이다. 플라멩코의 정확한 리듬은 이 기타에서 만들어지며 일반적으로 혼자 연주를 한다.
4. 캐스터네츠
스페인어로 카스타뉴엘라라고 부르는 캐스터네츠는 플라멩코의 리듬을 돋우는 도구로 사용되어 왔다. 조개 모양의 조각 두 개를 끈으로 묶어 만들며, 양손에 하나씩 엄지손가락에 끈을 끼워 매단다. 오른손과 왼손의 캐스터네츠는 각자 다른 음을 내는데, 오른쪽이 조금 더 높은 음을 낸다.
[네이버 지식백과] 플라멩코 - 스페인의 전통 춤 (스페인에서 보물찾기,
-------
칸테 <노래 > 관련
http://en.wikipedia.org/wiki/Flamenco
http://en.wikipedia.org/wiki/Cante_flamenco
http://en.wikipedia.org/wiki/List_of_flamenco_guitarists
https://www.flamenco-world.com
http://www.deflamenco.com/
www.discog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