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2013. 1. 14. 10:01

바이킹 메탈이란


바이킹 메탈이란 장르 자체는 스웨덴의 Bathory에 의해 처음으로 제시된 스타일이다.

이들의 88년작 Blood Fire Death 앨범에서 처음으로 선보였는데, 보다 스래쉬메탈에 가까운 스타일이었으나, 스래쉬메탈 보다는 미드템포 위주의 진행, 보다 서사적인 구성, 키보드의 적절한 활용, 간간히 이용되는 포크악기의 사용이 돋보인다. 당연히 가사의 소재는 북구신화의 내용이라던지 바이킹 전사의 잔인함과 위용, 그리고 기독교 문명에 대한 척결 등의 테마가 주된 소재로 쓰인다.

물론 바쏘리의 초창기 바이킹메탈 사운드는 그들이 처음 보여줬던 블랙/스래쉬메탈적인 사운드에서 크게 벗어나진 않았지만 가면 갈수록 점점 다듬어져가면서 보다 힘차고 웅대한 바이킹의 기상을 보여주는 사운드를 창조해내기에 이르게 이른다.

 

 

 


 

 

 

 

 

 

이 외에도 바이킹 메탈 적인 이미지를 채용하는 밴드들은 상당히 많은 편이다. 많은 밴드들이 바이킹적인 이미지를 채용하고 있는데, 특히나 블랙메탈 밴드들 사이에서는 이러한 바이킹적 이미지를 채용한 밴드들이 많다. 많은 밴드들이 이러한 바이킹의 잔인함이라던지 용맹이라던지 등등의 바이킹적 이미지를 그들의 장르에 맞게 채용하려 한다.

 

 

 

 

 

 

 

 

하지만 바이킹 메탈에서 보여지는 웅대함이 돋보이는 잘 짜여진 서사적 구성을 제대로 구사해내는 밴드는 매우 드물다. 많은 밴드들이 이러한 점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과정에서 나온 결과물들은 보통 몹시 따분하거나 엉성하기 그지없으며, 때로는 바이킹메탈에서 사용되는 포크음악적인 요소에 대한 잘못된 이해로 인하여(바이킹메탈에서 포크음악의 사용은 음악에 웅대함과 시적인 면을 보태주는 일종의 장치에 더욱 가깝다.)바이킹 특유의 힘찬 느낌은 온데간데 없고 몹시 힘없고 약한 느낌을 주는 결과물을 내놓기 십상이다. 보다 많이 볼 수 있는 잘못된 예의 경우로, 신디사이저의 잘못된 남용과 멜로딕데스메탈적인 곡 전개에다가 바이킹적인 내용만 담아넣는 경우가 많다. Equilibrium을 위시한 많은 밴드들이 그러한데, 이런 밴드들이 또 대중적으로 인기가 하도 많아서 사람들이 본래의 바이킹메탈은 모르고 이런 밴드만 알다보니 바이킹메탈에 대한 그릇된 오해와 혼동을 불러일으키게 되는 원인이 된다.

 

포크스러운 사운드만을 채용하여 메탈적인 느낌도 없고 힘도 없는 예:

 

건 그냥 멜데스

 

 

 

또한 바이킹메탈이란 장르는 험파메탈이라는 장르와 혼동되는 경우가 많다. 험파는 헝가리의 민속음악 중 한가지로, 발랄하고 흥겹고 다소 촐싹대는 느낌도 있는 음악이다. 좌우지간 핀란드의 Finntroll을 위시하여, Korpiklaani(보드카! 로 유명한 양반들), Turisas 등등 이러한 험파 사운드를 메탈에 접목한 밴드들이 왕왕 있는데, 바이킹이란 이미지를 채용하였을 뿐 사운드적인 특징도 그러하고 이들이 추구하고자 하는 바이킹의 특징 또한 바이킹메탈의 그것과는 다르게 경박하고 촐싹거리는 느낌의 사운드적 특징이 돋보인다. 사운드도 멜로딕데스메탈에 더욱 가깝다. 이는 위에서 설명했던 Equilibrium을 위시한 '바이킹메탈의 탈을 쓴 멜데스밴드들'과 비슷한 부류이며, 어쩄든 바이킹메탈과는 확실히 구분되어야 할 것이다.

 

 

 

-----


http://en.wikipedia.org/wiki/Category:Lists_of_music_genres

google


amazon.com

Discogs


cdbaby


cduniverse


youtube.com


http://music-releases.com



===========


http://www.metal-archives.com




http://www.metalmusicarchives.com



http://getmetal.org/heavy-metal/



http://www.metalboo.com/














www.metalkingdom.net


===========



http://fr.metalship.org



http://www.metalunderground.com/

http://www.spirit-of-metal.com

---------

http://en.metalship.org/


posted by 人心ㅇ
: